2022/09(26)
-
극남부전나비(남방부전나비와 다른점, 동정포인트)
극남부전나비에 대해 나비도감에 적힌 바로는 제주도와 동해안의 울진 이남 지역과 충청남도의 서해안 지역에 분포하는 나비로 기록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기후변화와 달라진 환경 때문인지 가끔은 미접인 나비가 토착화되거나 남방한계선이 조금 더 북쪽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는듯 합니다. 이 나비도 서식지가 울진 이남지역과 충남 서천, 제주도라고하지만 실제 이 나비를 만난 것은 강원도 해안지역이니 변화된 상황에 맞춰 나비를 만나는 곳이나 시기가 달라져야 하지않을까 싶습니다. 남방부전나비와 얼핏 비슷한 모습의 극남부전나비. 실제 볼 수 있는 지역이 한정적이고 그닥 예쁘장한 나비도 아닌지라 매번 볼 기회를 놓치거나 열외로 제쳐둔 나비. 하지만 올 가을 이 나비를 보기 위해 밤길을 달려 도착한 동해 바닷가. 근처 해변가에서 ..
2022.09.30 -
극남노랑나비 가을형과 남방노랑나비
노랑노랑한 나비들~ 남방노랑나비 극남노랑나비 가을형
2022.09.30 -
서산 청다리도요, 간월암
이상하리만큼 서산에서는 새도 나비도 풍경도 원하는 것을 그닥 얻지 못했다. 그래서 적어도 내게는 별 재미없는 곳이 되어버렸다. 이 징크스를 깰 날이 언제일지... 청다리도요사이로 한마리가 날아든다. 아마도 검은가슴물떼새 유조인듯... 청다리도요 검은가슴물떼새 긴발톱할미새 일몰각도 맞지않았던 간월암 노을 이곳사람도 아닌 내게 누군가 일몰각을 물어본다. 어차피 휴대폰 Golden Hour 앱을 실행하면 일출, 일몰 각을 알 수 있었을텐데... 물도 많이 빠져서 난감한데 바람까지 불어 반영도 일그러지고... 또 다시 찾아올 이유가 생겨버렸다.
2022.09.29 -
개미잡이
2022년 가을 제일 핫한 새 부디 잘 머물다 가렴~ 개미잡이 동영상
2022.09.28 -
극남노랑나비 가을형
흰나비과(Pieridae) 노랑나비아과(Coliadinae) 5월 중순~9월(하형), 10~11월(추형) 연 3 ~4회 발생 성충으로 월동 극남노랑나비 여름형은 얼핏 남방노랑나비와 비슷한 생김새라 그닥 관심이 가지 않았던 나비. 하지만 가을형은 나비날개의 생김새나 색이 조금 달라 가을형보는것을 나름의 오랜 숙제처럼 여겨오다가 느닷없이 남부지방으로 훌쩍 떠난 그 어느 날. 위성지도를 검색, 나름의 포인트를 찾아 우리들만의 촉으로 무덤가 주변을 살피던 중 불쑥 날아오른 극남노랑나비 가을형. (나비사진을 찍으면서 전국의 무덤가는 아무렇지도 않게 다니는 곳이 되어버림. 예전의 무서워 하던 나는 어디로 갔을까...ㅎㅎ) 갈색빛이 진했던 한 녀석이 날아가고 오래 머물러 준 또 다른 녀석으로 이날 오전이 무척이나 행..
2022.09.27 -
뾰족부전나비
한반도에서는 오랫동안 관찰 기록이 없어 한때 미접이었지만 2006년부터 거제도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관찰되어 이제는 어느 정도 토착화가 되어 보이는 뾰족부전나비. 충청도에서도 발견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내겐 너무 먼 남쪽나라 나비. 소철꼬리부전나비와 물결부전나비처럼 이제는 미접이라는 꼬리표를 살짝 떨구고 쉽게 만나기를 바라봅니다. 사람들이 지나는 등산로 바닥에 엎드려 사진을 찍으니 의도치않게 시선을 끌게 되고... 찍은 나비사진을 확인하다가 문득 올해 7월 하순 거제도에서 만난 뾰족부전나비와의 차이점을 보게 됩니다. 1. 여름에 만났던 뾰족부전나비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던 다리의 붉은색. 가을 무렵에 보이는 뾰족부전나비는 다리에도 붉은색이 보입니다. 이날 만난 나비들은 모두 수컷이어서 암수 개체..
2022.09.25 -
귀한 나그네새, 개미잡이 Wryneck
딱따구리목 딱따구리과의 귀한 나그네새라는 개미잡이를 보다. 얼마전 뻐꾸기탁란 소식을 들었지만 시간이 나질 않아 결국 가지 못한것이 못내 아쉬웠던 마음을 그나마 귀한 나그네새 개미잡이를 만난것으로 달래본다. 비교적 이른 아침에 도착했지만 어느새 보이지않는다는 절망적인 소식에 철수해야하나 싶은 마음에 조금만 조금만...하며 기다린 순간 어느 이름모를 분의 수고로움으로 새를 발견해 이렇게나마 사진으로 남길 수 있어서 다행이었던 날 ~!
2022.09.23 -
도요의 계절, 매향리 탐조
어렵사리 시간을 내어 찾아가도 물때가 맞지않거나 흐린날, 거기다 해질 무렵이라면 모든것이 뜻대로 되지않는.. 이날이 그렇지않았을까...싶습니다. 나름 알아본 물때로 찾아간 곳은 휴일을 맞아 밀물에 맞춰 낚시를 하기 위한 사람들로 북적이는 곳이 되어버렸습니다. 그곳에서 새들을 볼수 있다는 희망은 주차장의 차량들을 보면서 접었습니다 ㅎ 결국 멀리 매향리 구석으로 찾아가 밀물때에 행여나 가까이 오는 새들을 보기로 했지만 이 또한 흐린 날씨와 쏜살같이 밀려드는 바닷물에 새들의 어지러운 군무만 멍하니 보다가 터덜터덜 집으로 돌아옵니다~~~ 흑꼬리도요 저어새 바닷물이 밀려들어오면서 수많은 새들의 군무가 시작됩니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처럼 가까이 앉아주면 좋으련만 머나먼 곳에서 날기만 하는 새들. 붉은 노을이라도 있..
2022.09.20 -
평창 대덕사 물매화(립스틱물매화,연지물매화)
올해도 찾아가본 평창 물매화 서식지. 하지만 올해 유난히 개화가 늦어진다는 현지상황. 실제 계곡에는 꽃들이 예년보다 현저히 줄어들었고 주차장부분의 물매화는 거의 피지않았더군요. 이제 갓 올라온 봉우리는 면봉처럼 조그맣기만 합니다. 결국 립스틱물매화를 비롯한 조금 나은 상태의 꽃들을 보려면 일정금액을 지불하고서 꽃들을 만나야하거나 일주일이나 열흘정도가 지나면 계곡의 꽃들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2022.9월 셋째주 현재) 이곳저곳 피어있는 물매화 중 립스틱물매화로 불리는 꽃을 중점적으로 담아봅니다.
2022.09.19